타다 라이트 서비스 시작
코로나 때문에 택시운전자 취업을 희망하는 실직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연초 택시운전 자격시험마저 연기되면서 신규 택시운전 자격이 사실상 멈춘 상태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규제샌드박스' 카드를 꺼냈다. 가맹택시 운수사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3개월짜리 임시운전 자격을 부여받아 택시를 운행할 수 있게 됐다.
'타다' 운영사 브이씨앤씨(VCNC)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제출한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2건과 임시허가 1건의 신청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타다 라이트 운전기사 자격, 임시 자격증으로 기사 될 수 있다.
타다 라이트 드라이버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임시운전 자격을 부여받고 가맹 운수사에 취업한 뒤 3개월 이내에 택시운전 자격 취득과 법정필수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플랫폼을 운영하는 VCNC는 실시간 관제,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 운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임시운전 자격으로 가맹운수사 취업을 희망하는 지망자는 타다 가맹택시 드라이버 모집 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타다 라이트 근무 조건
근무지 : 타다와 제휴한 법인 택시 회사
서울/경기/부산
* 희망 근부지 배정
근무형태 : 정규직 (4대 보험 퇴직금 보장)
근무시간 : 기본 하루 10시간
급여체계 : 기본급 + 성과급( 전액관리제)
타다 라이트 지원 사이트
아래 링크 사이트에서 지원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절차는 매우 간단한 편이다.
예시로 아래와 같이 서울 강남구에 지원해 보자.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오고
임시 운전자격 지원자 필수 숙지 사항 안내를 확인하시고 지원하면 된다.
임시 운전자격으로 일반택시 운전은 할 수 없고, 타다만 운행할 수 있다.
타다 라이트는 승차거부 원천 차단
타다 라이트에도 타다의 상징적인 서비스였던 승차거부 없는 바로배차 서비스가 도입된다.
이용자가 차량을 호출하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가장 빠르게 도착할 수 있는 차량을 배차하는 서비스다.
드라이버가 차량 호출을 받을 때 목적지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승차거부가 불가능하다.
목적지는 이용자가 탑승하고 나서 표시된다.
타다 라이트 가맹택시는 타다 이외에 카카오택시나 나비콜 같은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타다 라이트만을 위해 운행된다는 의미다.
드라이버가 마음대로 타다 앱을 끄고 운행할 수도 없다.
앱을 킨 시간 동안만 근무한 것으로 적용돼 근무시간 산정에 불이익을 받기 때문이다. 사실상 승차거부를 원천 차단한 ‘타다’ 서비스나 마찬가지다.
타다는 안전과 위생을 강화한 투명 칸막이, 안전 운전, 정숙한 실내 등을 기존 택시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강점으로 내세웠다.
이전 타다 기사 수입 (참고)
타다는 건당 수수료가 아닌 시간당 수수료가 지급된다.
총 10시간 10만 원을 벌었다.
여기에 휴식시간 1시간 미사용분은 별도로 합산된다.
기자는 이날 저녁을 먹고 화장실을 이용하느라 휴식시간 중 40분을 썼다. 휴식을 많이 가질수록 액수는 더 깎인다. 또한 피크타임 근무에 따른 탄력요금 적용(시간당 1만 2,000원)과 약정 운행시간 80% 이상 운행 시 추가 수당(야간 2만 원)도 지급된다. 실제 일일 수입이 15만 원이라고 예상했을 때 3.3% 세금을 뺀 나머지 14만 5,000원을 드라이버가 지급 받게 된다. 시간당 1만4,500원 꼴이다.
쏘카 측은 10시간씩 25일을 근무했을 때 312만원 가량의 수입을 가져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www.sedaily.com/NewsVIew/1VQZZ4N5LR
마무리
택시기사 자격증이 없는데
운전 구직을 하고 있는 분들에겐 좋은 기회 같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힘든 시기 잘 넘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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