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생활정보

보청기 가격 및 국가 보조 지원금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1. 1. 12. 18:30

 

 

청소년들 소음성 난청, 노화에 따른 청력 저하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유튜브 등 시·청각미디어 시장의 발달로 인해 좋아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시청, 청취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공공장소에서 이어폰 사용량이 늘다보면 주변 소음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볼륨을 점점 키우고 듣게 되는데요. 

소음성 난청을 호소하는 청소년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리 자체가 귀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귀에 도달하는 소리의 강도가 크게 되면 그로 인해 달팽이관 내부의 소리 감각을 담당하는 세포들이 손상을 받을 수 있어요.

 

 환경적인 요인도 있고, 나이가 들어 몸이 노화되면서 청력기능도 떨어지게 되어 병원에서는 보청기 사용을 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가의 비용을 들여야 구입할 수 있는 보청기를 선뜻 구입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중 40%정도가 난청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보청기 가격이 비싸서 실제 보청기를 이용하는 비율은 10%가 채 안된다고 합니다. 

 

 보청기 가격과 보청기 구매금액 보조 지원금 수령 자격과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청기 국가 보조금 지원 자격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 정부가 건강보험 일반가입자인 경우에는 최대 117만 9천원까지,
건강보험 가입자 중 차상위 계층인 경우에는 최대 131만원까지 5년에 한 번,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하여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의료급여법의 적용을 받는 기초생활수급자 또한 의료급여법 개정을 통해 개정법이 2016.1.1 부터 시행되어 131만원의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의료급여법] 적용 대상인 '기초 생활 수급자' 또한 131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보청기 수명에 따라 5년에 한번 교체지원 받습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청각장애등록 복지카드"가 필요합니다. 

 

 

청각 장애 기준

 

청각 장애 복지카드 소유자이면 지원금 수급이 가능하며, 청각 장애 등급 여부와 관계 없이 가능합니다.

 

15세 미만 아동은 양쪽 262만원까지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정부 지원금 신청방법

 

 청각장애 등록방법

청각장애 등록시 이비인후과마다 다를 수 있으나 20~35만원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신청방법

①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장애 진단 의뢰서를 발급 받습니다.

② 장애판정 전문병원에 방문하여 청력 검사를 실시합니다.

③ 병원에서 발급 받은 진료 기록지와 장애진단서, 검사 결과서를 주민센터에 제출합니다.

④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 등급 판정 후 복지 카드를 발급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2.▶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절차

① 청각 장애 판정이 확정되면 복지카드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전을 받습니다. 

② 보청기 업체(보청기 대리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서류를 발급 받습니다.

③ 보청구 구입 1개월 후 서류를 지참하고 이비인후과에 방문 검수 확인서를 발급 받습니다.

④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서류 제출하고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신청합니다.

⑤ 보청기 구입1년 후 총 4회 후기 적랍관리비를 청구합니다. 

 

 

 

마무리

보청기 필요하신분들은 정부 지원제도 참고하셔서 보청기 구입부담을 낮추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