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과일 개념이 없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토마토는 여름과일이다.
하우스 재배로 매년 경칩이 지나가는 이맘때 부터 여름까지 토마토를 즐길 수 있다.
10대 슈퍼푸드중 하나인 토마토의 효능과 토마토를 재료로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는 요리를 알아보자.
(토마토를 직접 갈아 만든 스파게티 같은거 말고, 간단하게 잘 먹을 수 있는 요리)
*슈퍼푸드?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가 2004년에 쓴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의 제목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슈퍼푸드의 종류와 범위는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열량과 지방함량이 낮고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 섬유소를 포함한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을 의미합니다.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토마토가 있는데요. 이러한 식품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과 같은 좋은 식품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 10대 슈퍼푸드 (삼성서울병원 건강상식)
토마토 효능
슈퍼푸드에 괜히 선정된게 아니다. 거의 만병 통치약에 가깝다.
사실 세상에 나오는 약들은 지구상에 재배하는 식물들로 대부분 만든다.
히포크라테스가 말한 "음식이 약이다"라는 말이 맞다.
토마토에는 생리 활성 물질과 비타민 C, 비타민 K 등이 풍부하고,
빨간색을 나타내는 ‘리코펜(또는 라이코펜)’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잉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을 부드럽게 하여 혈류를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다시 말하면 각종 혈관질환에 좋다는 뜻.
토마토의 칼륨은 몸 속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고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자취하시는 분들, 토마토 봉지째 하나 사서 냉장고에 넣어 놓고,
햇반에 라면먹고 토마토 하나 베어 물자.
'의사는 빨간 토마토를 싫어한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을수록 의사는 얼굴이 퍼렇게 질린다'는 속담과 이야기가 생길 정도로 매우 영양가가 높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여드름 억제 등 피부에 좋다고 한다. 칼로리도 100 g당 16~20 kcal 정도로 과일 중에 가장 낮은 축에 들면서 섭취하면 포만감도 상당해 다이어트에 좋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효과(노화방지)가 탁월한데, 이 카로티노이드 성분 중 붉은 색을 내는 리코펜 성분이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다. 덤으로 성호르몬 활성과 전립선 건강 유지 등 정력에 관련된 기능에도 효과가 좋다.
술과 담배를 하는 사람도 토마토의 리코펜을 복용하면 폐암발생률이 저하된다. 또한 유방암과 전립선 암에도 좋다고 한다. 또 토마토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여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비타민K도 들어있어, 칼슘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
리코펜은 지용성 영양소이므로 기름에 잘 녹아나온다. 따라서 조리할때 기름이나 지방을 다량 함유한 식품을 이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익혀도 마찬가지. 또한 세포를 보다 조밀하게 파괴할 수록 영양성분의 유출이 많아진다. 즉 삶고 갈아마시면 흡수율이 대폭 증가한다.
지중해 요리에 올리브유와 같이 요리한 토마토가 많고, 살짝 익혀서 나오기도 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토마토 요리 (간단한)
자세한 레시피는 검색하면 금방 나와요, 포스팅이 길어져 여기서는 요리 소개만 합니다.
1. 라면 먹은후 토마토 하나 그냥 베어 물기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토마토의 칼륨은 몸 속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고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2. 토마토 계란 볶음
보겸TV에 펑티모가 만들어준 음식이다.
중국에서 흔히 해먹는 반찬이다.
아래 처럼 밥위에 얹어 먹어도 맛있다.
올리브유나 없으면 아무 기름두르고,
토마토를 기름에 살짝 익힌다. (토마토 좋은 성분이 몸에 잘 흡수된다.)
미리 풀어논 계란이 반쯤 익었을때 스크램블처럼 흩어놓고
토마토와 같이 섞고 간을 하면 끝.
글로 써서 긴거 같은데,
스크램블에다가 토마토 넣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3. 고기구워먹을때 토마토와 함께 먹는다.
삽겹살 먹을때 방울토마토를 반짤라 같이 넣거나, 큰 토마토 얇게 썰어 같이 드셔보시라. JMT
4. 토마토마리네이드
토마토,올리브유,식초,양파,단 과일(사과,파인애플) 아무거나 없으면 설탕약간, 바질(없으면 안넣어도 됨, 이게 핵심이긴 한데 자취하는데 바질이 있을턱이) 을 섞어서
식빵에 얹어 먹는다.
5. 토마토 그라탕 - 맥주 안주
토마토가 물러졌을때 만들어 먹으면 좋음.
고기와 양파를 볶고 후추를 넣고 볶다가 물러진 토마토를 같이 넣고 볶는다.
어느정도 익으면 위에 치즈를 뿌리고 약간불에 후라이판 뚜껑을 덮고 치즈가 녹을때까지 기다리면 끝
묽어진 토마토, 마늘(다진 마늘), 고기 또는베이컨, 양파(채소는 좋아하는 것으로)
시원한 맥주 2캔 순삭이다.
마트에 가거나, 인터넷에서 주문할때
몸에 좋은 영양제 산다고 생각하고 토마토 챙겨서 사오자.
#토마토효능 #토마토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