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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대한민국 트렌드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0. 12. 13. 08:04

 

 

2021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매년 발간하고 있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 학과 교수읠

'트렌드 코리아 2021'을 소개 합니다.

 

 

 

‘트렌드코리아2021’은 소의 해를 맞아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COWBOY HERO’를 2021년을 이끌 트렌드로 예상했습니다.

10개의 키워드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C: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1. 브이노믹스 (Coming of ‘V-nomics’)
코로내19가 초래한 경제와 소비의 변화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면서
소비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브이노믹스(V-nomics)는 ‘바이러스(Virus)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뜻을 담고 있어요. 

 

코로나 백신 효과로 인해 경제가 V자 반등한것 같아요. 

그전에 항공,호텔, 카지노 주식이 먼저 움직일 거고요.  

 

 

 O: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2.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코로내19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된 공간은 바로 ‘집’
집의 공간과 기능이 여러 개 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
포토샵의 레이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미래 주택 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미래 소비산업 변화는 집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해요.

 

레이어드홈은 코로나19로 인해 먹고, 자고, 놀고, 운동하고 모든 활동의 중심지가 된 공간 집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대형평수 인기가 점점 높아질것 같습니다. 

 

 

W: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3. 자본주의 키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 ‘자본주의 키즈’
자신의 욕망에 솔직하며 소비로부터 행복을 찾는데 주저하지 않고,
광고를 이용함과 동시에 PPL에 관대한 새로운 소비자가 등장했어요.
행복은 충동적이지만 걱정은 계획적으로 할 줄 아는 이들은
새로운 경제관념으로 브이노믹스와 함께 미래를 이끌게 될 것이라고 해요.

 

 

 동학개미운동을 이끈 동학·서학·병정 개미, FIRE족의 등장이 MZ세대의 바뀐 경제관념을 보여준다는 분석입니다.

 

저도 FIRE족을 꿈꾸고 있습니다. :)

 

*FIRE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이른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들.

*MZ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B: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4. 거침없이 피보팅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하라!
피보팅은 축을 옮긴다는 스포츠 용어지만, 최근에는 사업 전환을 뜻하는 경제 용어로 자주 쓰여요.
제품·전략·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측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 없이 테스트하면서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거죠.

 

린스타트라고 하죠.

일단 시작하고, 피드백 받으면서 계속 수정 업그레이드

저도 블로그 포스팅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O: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5. 롤코라이프 (On This Rollercoaster Life)
짧은 시간 내 짜릿한 진폭의 재미를 즐기는 ‘롤코라이프’!
롤코라이프는 이제 소수 젊은이들의 변덕이 아니라
항상 대응해야 하는 시장의 일반적인 변화가 되었어요.
제품과 마케팅에서 진솔하고 발빠른 대응으로
고객의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빠른 생애사 전략’이 필요하다는 전망이에요.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기업들이 이렇게 움직이고 있는것 같습니다.

제품 한개가 오래 팔리면서 기업이익에 기여하면 좋겠지만, 소비자 취향은 그와 반대로 

움직이고 있어요.

 

위에 얘기한 린스타트가 필요한 이유기도 하네요. 

일단 시장에 내놓고 반응보고 수정,보완 업그레이드.

 

품종은 다양해 지고, 

제품 수명이 정말 짧아 졌어요.

 

 

 

Y: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6.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Your Daily Sporty Life)
오늘 하루는 운동으로 마무리 지어야지, #오하운
운동에 대한 관심은 단지 코로나19 영향뿐 아니라
건강에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MZ 세대의 세대적 특성이기도 해요.
운동이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설계하는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 역할이 강화될 거예요.

 

H: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7. N차 신상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중고가 아니라, ‘N차 신상’
MZ세대에게 중고마켓은 쓰던 물건을 사고 파는 곳이 아니라
취향의 공유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았어요.
소비자들은 이제 자신의 소유물을 단지 상품이 아니라
하나의 자산이자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투자로 재인식하고,
구매의 새로운 동기로 삼게 된 것이죠.

 

E: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CX 유니버스

 

8. CX 유니버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마블 유니버스? 'CX 유니버스'로 세계관 확장
디지털 전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경험의 총체적 관리예요.
고객경험을 CX라고 하는데, 이 CX를 특정 브랜드의 세계관과 함께 공유하는 것을 ‘CX 유니버스’라고 해요.
마블 유니버스처럼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세계관을 확장해 나가려면 CX 유니버스가 필요해요.

 

 

R: 'Real Me': Searching for My Real Label / 레이블링 게임

9. 레이블링 게임 (‘Real Me’ : Searching for My Real Label)
나를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찐’ 자아 찾기, ‘레이블링 게임’
최근 각종 성향 테스트가 급격하게 인기를 끌고 있죠.
현대인의 자아 찾기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결정하는 가장 근원적인 문제예요.
“이런 브랜드를 구매하는 걸 보니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인과관계가 성립할 정도인데요.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진짜 나’를 찾고 싶나요?

 

O: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10. 휴먼터치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너는 충분히 잘하고 있어”, ‘휴먼터치’가 필요한 지금
휴먼터치는 어떻게 하면 조직관리와 경영에서 최대한 사람의 감성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트렌드예요. 디지털 셀링에서 소셜 셀링으로 옮겨가는 이 시점에서
휴먼 터치는 진실의 순간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것이라 해요.

 

 


[출처] 트렌드코리아2021
[저자] 김난도 外 8명
[출판사] 미래의 창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마무리

 

오늘 하루 운동 같은 트렌드는 

벌써 시작돼 익숙해진 일상같은데요.

더 넓게 많은 사람들에게 퍼질 트렌드라고 하니,

운동기구 만드는 회사나 건강식품 관련 회사 잘 봐둬야 겠어요.

 

중고나라, 당근 마켓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이 유행하고 있는걸 보면,

중고물품 재사용하는건 이제 잘 자리잡은 트렌드인것 같아요.

'N차 신상'이라고 이름 붙인건 신선하네요 :) 

 

올해 코로나 때문에 눌려있는 열정과 에너지들이 다이나믹하게 뿜어 올라올 2021년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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