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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기

구글클래스룸 사용법 #3 과제퀴즈,질문 만들기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0. 4. 1. 05:21

구글클래스룸 사용법을 알아보고 있다. 

2020/03/28 - [사용후기] - 구글 클래스룸 사용방법 #1 수업만들기, 초대,수업참여

2020/03/31 - [사용후기] - 구글 클래스룸 사용방법 #2 과제만들기

 

이번에 알아볼 기능은 과제퀴즈이다.

지난번 과제가 일정 기간을 주고 기한내에 제출하는 방식이었다면, 

과제퀴즈는 수업중에 평가를 하고, 바로(또는 나중에)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과제퀴즈

과제와 같이 

수업 > 만들기 > 퀴즈과제를 선택한다.

 

 

과제와 동일한 형식의 화면이 나오는데,

다른점은 Blank Quiz가 있다. 

아래 네모

 

 

들어가면 아래와같이 객관식 문제를 만들수 있고,

물론 주관식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만들어논 문제는 다른 수업에서 copy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한번 만들어 놓으면 무한 사용이 가능하다. 

점수 설정도 가능하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required 기능으로 문제를 삭제하지 않고,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다.

 

 

작성한 문제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 확인하려면 

오른쪽 위에있는 눈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Answer Key에 정답을 표시하면 자동 채점이 된다. 

 

예로 두문제를 만들고 오른쪽 위에 있는 Send 버튼을 누르면

과제퀴즈안에 시험메뉴가 나타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폼을 사용하면 점수가 자동 채점되는 편리함이 있는대신 문제 만드는 형식이 낯설수 있다. 

미리 만들어 놓은 다른 형식의 (한글,워드) 시험지도 활용할 수 있다. 

첨부 버튼을 눌러 PC안에있는 작성된 시험지를 첨부하면 된다. 

단, 다른 형식을 사용할 경우엔 수업시간동안 제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실시간 동영상 수업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질문 메뉴일것 같다. 

동영상 수업중에는

선생님 입장에서는 학생들이 얼마나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참여자 마이크가 켜지는 순간 소리가 섞여 수업을 진행할 수가 없다.

 

이럴때 간단한 질문을 미리 작성해 둔 다음,

수업 중간에 보내기를 하고, 학생들의 답을 받으면 어느 수준에서 이해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면서 알아보자.

 

임진왜란이 발생한 연도는? 이란 짧은 질문이나 퀴즈형식의 문제를 내봤다.

 

아래와 같이 몇명이 제출하고 몇명이 제출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의 답에는 학생들이 댓글을 달수도 있어, 관심받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도 있다.

위의 예는 단답형의 질문이었지만, 학생들끼리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업으로 응용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