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카테고리 없음

해기사(해양 선원) 되는방법, 자격,연봉,근무조건 소개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4. 2. 11. 09:51

해기사는 높은 연봉과 유연한 근무 환경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기사에 대한 정보와 면허 취득 꿀팁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취업난 뉴스를 거의 매일 접하는데요.

구인난을 겪고 있는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해기사 입니다.

 

극한직업에 나오는 베링해 대게 잡이,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그려지는 바다생활은 정말 힘든 이미지인데요.

 

고기잡이 선원이 아닌, 해기사는 여성도 배위에서 생활하면서 근무할 수 있고,

취업이  잘되고 높은 연봉을 주는 직업입니다.  

다만 바다위에서 고립된 생활을 몇개월씩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신 근무가 끝나면 근무기간에 비례하는  휴가기간이 있습니다. 

 

국내기업: 6개월 근무 2개월 휴가 (4개월근무 2개월 휴가 변경검토)

해국계이업 : 3개월 근무 3개월 휴가 

 

 

 

해기사 되는 방법 연봉, 근무조건 

해기사란 무엇인가?

해기사는 선박 운항, 선박 엔진 운영,
 선박 통신 등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국가 자격 시험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한 선박의 간부를 말합니다.
해기사는 크게 항해사와 기관사로 나뉘며, 각각 선박 조종 및 관리, 기관 운전 및 기기 관리를 담당합니다.

항해사,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소형선박조종사로 구분됩니다

 

 

해기사 연봉과 근무 환경

해기사의 연봉은 등급마다 다릅니다. 
선내에서의 생활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금전적으로 매우 유리합니다.

 항해사 연봉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겠습니다.

1등 항해사 : 약 1억 4000만원
2등 항해사 : 약 9000만원
3등 항해사 : 약 7000만원

 

 

 또한, 6개월 근무 후 2개월의 휴가 제도가 있습니다.

6개월간 배를 타면 2개월 휴가를 줍니다. 1년으로 치면은 3개월 휴가인 셈인데요.
 게다가 앞으로는 는 4개월 승선 후 2개월 휴가로 변경될 수 있도록 노사정 협의를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외국 선박회사는 3개월 근무에 3개월 휴가입니다. 

아래 유튭영상을 확인해보세요.

3개월 근무로 6천만 원 이상 벌고 3개월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영국 회사의 일등항해사 이야기
서론
최근 영국의 한 국제 LNG 운송 회사에서 일하는 일등항해사의 급여와 근무 조건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일등항해사의 경험을 통해, 해외 선원 직업의 매력적인 급여와 근무 조건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합니다. 이야기는 직접적인 경험담을 중심으로, 해외에서 근무하는 선원들이 어떠한 대우를 받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합니다.

일등항해사의 급여 및 근무 조건
일등항해사는 3개월 동안 근무 후 약 6천만 원 이상의 급여를 받으며, 이어지는 3개월은 전액 유급 휴가를 즐깁니다. 이러한 근무 조건은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 이는 해외 선원 직업의 특성상 특별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근무 시스템과 대우
이 일등항해사는 목포 해양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에서 LNG 선박의 일등항해사로 근무하다가 영국 회사로 이직했습니다. 이 회사의 시스템에는 개인의 교육 배경, 근무 이력, 배정 일정 등이 모두 기록되며, 선박 근무와 휴가 등 모든 일정이 체계적으로 관리됩니다.
휴가 및 급여 세부사항
일등항해사의 경우, 승선 기간 동안에는 월 천만 원 정도를 받으며, 휴가 기간에도 같은 금액을 유급으로 받습니다. 퇴직금은 별도로 적립되며, 근무 기간이 길어질수록 월급이 1.5배로 증가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우는 국내 기준으로는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이며, 국제적으로도 매우 경쟁력 있는 조건입니다.
해외 선원 직업의 메리트
해외 선원 직업의 가장 큰 메리트는 높은 급여와 긴 휴가 기간입니다. 이는 가족과 떨어져 위험한 환경에서 근무해야 하는 선원들에게 중요한 동기 부여 요소가 됩니다. 또한, 이러한 대우는 선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PgLa5Fwe1s

 

 

 

육상 진출 경로

해기사는 해운회사, 조선소, 중공업 등에서 선박 관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해양 관련 교육 기관, 공무원, 해양 경찰 등 다양한 분야로의 육상 진출도 가능합니다.

 

해기사 면허 취득 방법 - 오션폴리텍

해기사 면허 취득은 한국해양대, 목포해양대, 부경대 등의 해양 관련 대학이나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비전공자라도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주관하는 국비 지원 교육과정을 통해 해기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은 해기사 면허 취득을 위한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경로로 소개됩니다.

 

https://www.seaman.or.kr/main.do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어선원 · 어선보험 혜택 확대 2024-02-07

www.seaman.or.kr

 

오션 폴리텍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와 같은 해기교육을 하는 해사대학의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은 비해양계 사람들을 해기사로 육성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교육과정은 총 네 가지로 나뉘고, 대략 5~9개월 정도의 커리큘럼으로 진행됩니다.
1)외항상선 3급
2)내항상선 5급
3)어선 5급
4)어선 6급

 

이중 많은 분들이 지원하는  외항상선 3급 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항해와 기관파트로 나누어서 뽑습니다. 
12월에서 1월중 모집공고가 나오며 서류접수하고
서류모집 지원자를 간추려 1~2월중 면접을 봅니다. 
면접 합격자 중 3월에 입교하게 됩니다. 

입교하게 되는 인원들의 나이대를 보면 20대 초중반부터 40대 초중반까지 다양합니다.

 

오션폴리텍 교육과정 

이론교육: 3월 ~ 8월 28~30일
연수원 한우리호 실습: 9월 ~ 11월 30일
위탁실습 : 총 실습기간 1년 (연수원 실습을 합해서)
보통 연수원실습 3개월을 하므로 9개월의 실습기간을 채우면 항해사 3급, 기관사 3급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합니다.

참고로 3급 해기사 면허를 소지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1년의 실습기간을 채워야합니다.


<이론교육>
1. 연수원 오션폴리텍 교육
Ex) 항해, 운항, 해사영어 (SMCP), COLREG, 해사법규,
기상학, 복원성, 기관, PSC
2. 필수 교육 (법정의무교육)
Ex) 레이더, ARPA, ECDIS, 소화훈련 중급, 상급, 생존훈련 중급, 상급, 탱커기초교육, 리더십
<연수원 실습>
약 3개월 동안 제주도, 독도, 여수, 목포 등으로 실습을 나갑니다. 
<선사실습>
8월 중 취업박람회를 합니다.
여러 선사들이 오게 되는데 면접을 보고 9월부터 10월 중으로 합격 결과가 나옵니다.

해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큰 결격사유가 없으면 대부분 취업에 성공합니다. 


케미컬, 벌크, 컨테이너, 자동차선, 유조선과 같은 상선으로 가는데요.
한가지 팁이 있다면 가능하면 국내보다는 해외, 그것도 유럽이나 미국 등 해양 산업이 오랫동안 발전한 선진국으로 가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한국도 나쁘진 않지만 외국계 기업은 월급, 휴가, 복지 시설등이 차원이 다릅니다. 

 

 

 

마무리

국내기업 해기사 근무조건도 나쁘지 않지만,

외국계기업 취업근무조건이 정말 좋습니다.

3등 항해사로 취업해 4~6년 정도만 근무하면 1등항해사가 돼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에는 대중과 반대로 가라는 말이 있는데요.

직업도 마찬가지인것 같습니다. 

얼마전 코로나가 유행일때, 배달기사가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너도나도 뛰어들었던적이 있는데요.

지금은 레드오션이 되어 많은 돈을 벌 지 못합니다. 

 

배를 통한 물류이동은 절대적이고, 더 많이 늘고 있는데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항해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해기사 근무조건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초봉으로 5~6천만원,

연봉 1억 5천의 선기관장,

직장인 평균 연봉 1위인 도선사를

목표로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체력과 의지만 있다면

정년퇴직 없이 가능한 직업이니

해기사 자격증 인기가 높아질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