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9/6부터 신청하세요. 신청방법
전 국민의 약 88%가 1인당 25만원씩 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신청이 9/6부터 시작됩니다.
세대주 여부에 관계없이 성인은 개별 신청해야 하며,
신청 첫추는 혼잡을 막기 위해 요일별 '5부제'로 접수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신용·체크카드 충전을 원하면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충전은 신청 다음날 이뤄지며 사용한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차감된다.
지자체 지역사랑상품권 앱, 홈페이지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카드형으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면 6일부터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 다음날 본인이 소지한 지역사랑상품권에 충전됩니다.
기존 상품권 잔액이 있다면,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는(12월 31일)국민지원금이 우선 사용되고, 나머지 금액은 그 다음 결제에 사용됩니다.
읍.면.동 주민센터
9월 13일부터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도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받게 됩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전국민에게 지급하지 않고 소득하위 88% 국민까지만 지급합니다.
6월분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건강보험료 선정기준표
보험료 납부액을 확인하지 않아도
6일 오전 9시부터는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앱 등에서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급 대상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 규모
1인당 25만원
국민지원금 사용처
전통시장,동네마트, 미용실, 약국,병원, 안경점, 의류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등생활에 밀접한 거의 모든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번 국민상생지원금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피해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목적에 부합하고,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지원하기 위해
백화점,복합쇼핑몰,대형마트, 면세점, 대형전자판매점, 프랜차이즈 직영매장(스타벅스), 홈쇼핑, 대형 배달앱(배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5부제 신청 안내
신청이 몰릴것으로 예상되는 첫주에 한해서만 5부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6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
에 신청하면 됩니다.
예들들어 1980년생은 금요일에 신청하면되고,
1973년생은 수요일에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사용기한
국민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고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지 않거나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됩니다.
인터넷이사 TV로 뉴스를 자주접하는 분들은 이런 내용을 잘 알고 계시겠지만,
고령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잘 몰라 신청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그분들을 위한 지원금인데도요.
9/6이 되면 안부전화겸 부모님이나, 친인척 분들에게 연락하셔서 꼭 신청하라고 알려주세요.
만날 기회가 된다면 신청도 함께 해주세요.
마무리
곧 추석명절입니다.이번 국민지원금 잊지 말고 신청하시고, 명절때 장 보는데 사용하세요. 생활에 큰 도움이 되고, 지역 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에게도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