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취업 전망, 연봉 안내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1. 5. 13. 16:53

 

 

용접기능사

 

 

각종 기계나 금속구조물 및 압력용기 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전기, 가스 등의 열원을 이용하거나 기계적 힘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하여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필요한 형태로 융접, 압접, 납땜을 수행한다.

 

용접기능사 시험안내

 

1. 용접기능사 시험일정 

2.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실업계고등학교 산업설비(용접) 관련학과

 시험과목

 - 필기 1. 용접일반 2. 용접재료 3. 기계제도(비절삭부분)

 - 실기 : 일반 용접작업 실무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2시간 10분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실기를 배우기 위해서는 학원에 다녀야 한다. 

국비지원일경우 학원비가 100만원정도의 20만원정도 20%내야한다. 하지만 본인 지불의 경우 학원비 100~120만워, 기타 옷, 신발, 보호면외 실기용 자제구입비로 20만원이상 필요하다. 

실습을 위해 실습자제를 얼마나 구입해 얼마나 많이 연습하느냐에 달려있다.

 

 

3. 필기시험

2016년 이후로 필기시험이 CBT 형태로 변환하면서 필기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

 비공개로 전환하면서 필기 기출문제의 변화도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은행 방식이라고 해도 과년도 문제의 재생률이 현저히 떨어져가고 있다.

 

4. 실기시험

1. 맞대기용접: 주로 6T 아니면 9T 두께의 모재를 이용하여 아래보기, 수직보기, 수평보기 2가지의 지정된 자세에서 용접을 하게 되는데, 백비드(이면비드)가 나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면비드가 규정보다 안나오면 오작으로 처리된다. 아예 불합격 탈락이다. 반드시 적정전류를 찾는게 중요하다. 혹여 모르니 미리 전류 및 이면비드 확인용 모재를 준비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게다가 시험장별로 용접기가 천지차이인 경우도 있어서 사전에 용접에서 사용하는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익혀 놓는 것도 나쁘지 않다.



2. 모재 가스절단: 주로 9T 두께의 모재를 정확히 가운데 절단하여야 한다. 가스절단에서 실격되는 인원이 많다. 연습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가스절단 후 평가는 바로 실격이 아닌 점수제이니 연습만 충분히 하면 감점은 거의 없다. 제일 좋은건 절단면이 깔끔한 것.


3. 가스절단한 모재를 이용한 필렛용접: 필렛용접은 어렵지는 않으나 치수를 잘 맞춰야해서 까다롭다. 기껏 용접했는데 치수에서 오작이 나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치수측정과 용접이 매우 중요해서 집중을 놓지 않아야한다. 또한 굽힘시험에서 감점을 맞지 않으려면 전류를 평소보다 높게 잡는 것이 좋다.

 - 출처 : 나무위키 - 

 

용접기능사 합격률

필기는 30% 대, 실기는 50% 수준 합격률로 다른 기능사보다 합격률이 낮은 편이다.  

 

 

용접기능사 취업 전망, 연봉

 

   용접의 활용범위가 광범위해지고, 기술개발을 통한 고용착 및 고속 용접기법이 개발되고 있어 현장적용능력을 갖춘 숙련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예상된다. 그렇지만 기능인력의 수요는 기술인력과는 달리 용접 자동화의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공장 등 자동용접이 가능한 분야에서는 점차 감소할 전망이다.

 

또한 수작업으로 용접을 진행하던 조선업 등에서 전기용접이 CO2용접으로 대체되고 있고,

 기계제조 분야 등에서는 제조공장이 해외로 이전함에 따라 용접인력 수요의 감소요인이 되고 있다.

 

스웨덴에선 용접보일러공 평균연봉이 2억에 육박한다 한다. 우리나라에서 3천~4천인데.

거의 7배가 넘는다. 

 

숙련도와 경력에 따라 연봉은 달라지지만, 

용접기능사 자격을 요구하는 일자리 연봉은 3000만원에서 ~ 5000만원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용접일이 50대 중반이 정년이고, 그 이후에는 절단일로 전화하면 된다. 

절단은 70세 후반까지 일할 수 있다. 

 

참고 : 용접 분야 급여순

 

최하급 = 서니타리용접, 상선용접, 기타 자잘한 악세사리용접 등등

하급 = 상선업체 악세사리 용접 or 후렌지 용접 등등

중급 = 플랜트 계열 아타치용접, 상선업체 배관용접 등등

중상급 =  건설업 소방배관용접, 가스배관용접, 챔버용접

상급 = 보일러 플랜트 (화력발전소 원자력발전소 플랜트) 배관용접, 육상플랜트 샵장 배관용접, 헤더 노즐 용접 등등

최상급 = 보일러 플랜트 헤더모심기 용접, 보일러 하프용접,

레전드급 = 보일러 설치 튜브용접, 튜브 바트조인트용접 기타 등등

 

 

 

 

마무리

  이상으로 용접 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용접기능사 시험일정을 알아보았다.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