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요양병원 비용, 간병비용 안내, 요양병원 vs 요양원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1. 4. 4. 11:57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

 부모님이 치매진단을 받거나, 거동이 어렵고 장애 진단을 받게 되면 집에서 부양하기 어려워집니다. 

예전처럼 식구들이 많지 않고 각자 생활이 있기 때문에 한사람이 전담해서 돌보기엔 부담이 큽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이 듭니다. 

 

 이럴때 인터넷이나 주변의 수소문을 통해 좋은 요양시설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요양원이라고 검색하면  안좋은 소식과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때문에 섣불리 요양시설을 고르기가 어렵습니다. 도대체 어떤 요양시설을 택해야 안심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기기도 합니다.

 

관련카페에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지난번에 안내해 드린 힐링미란 어플로 요양병원 찾아 보길 권해드립니다. 

 

요양원

요양원은 의료적 진료가 목적이 아닌 돌봄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병원이 아니기 때문에 의사가 상근하지 않습니다.(상근하는 요양원도 있습니다.)

한 달에  몇 번  의사가 방문하여 진료를 합니다.

요양원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되며 1,2등급 판정을 받으신 분에 한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요양원 비용에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장기요양등급은 시설 입소나 재가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를 고르고 있습니다. 

 

서울 요양원

 

 진료 목적이 아닌 혼자 생활하시기 어려움이 따른다고 할 때 요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등 일상생활이 안되거나 치매나 중풍으로 인해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운 분들이 노인요양원을 이용하게 됩니다.

 

 요양병원

대정 요양병원

요양병원은 노인성만성질환이나 수술후 회복을 위해 장기 치료 및 요양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입니다.

장기 요양등급에 의한 제한이 없으며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입·퇴원이 결정됩니다.

의사가 항상 상주하고 있으며, 간호사와 간호조무사도 24시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비용

 

요양원 비용

노인요양원비용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을(1,2등급) 받은 분들에 한해 그 비용의 80%는 정부에서 지원하고,

나머지 20%는 본인이 부담합니다.

 

요양원 입소시 필요한 최소 비용은 월 60만~65만원 정도입니다.

저렴한곳은 30만원도 있긴합니다만, 시설이 좀 낙후돼 있습니다.

요양원은 입소자 2.5명당 1명의 요양보호사를 두도록 법적으로 정해져 있어 따로 간병인을 고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1~3인실 이용시에는 월 30만~60만 정도의 상급침실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요양원에 입소할 경우에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양원에 입소할 어르신이 1등급이고 본인부담금이 20%인 경우

 

- 일일당 수가 71,900원

- 30일 기준 수가 총액 : 2,157,000원

- 공단부담금 : 1,725,600원

- 본인부담금 : 431,400원

 

본인부담금을 원 43만원정도 입니다.

 

 

 

요양병원 비용

노인 장기요양등급에 상관없이 입원가능합니다.

 

비용은 보통 숙식, 치료, 간병까지 한달 100만원~130만원 정도지만

중증환자는 병원비 중 5%만 적용되고,  본인부담상한제도 적용돼 금액적인 부담은 덜합니다.

요양병원 비용의 70%이상은 의료보험 적용이 안되는 간병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인요양병원 비용은 진료비와 간병비로 구분되어 지며 추가로 병실료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첫째, 진료 및 치료비는 일반건강보험 적용시 의료보험 혜택이 되는 급여항목은 진료비의 20%, 식대의 50%가 본인부담금이 되고, 혜택이 없는 비급여항목은 본인이 별도로 부담하게 됩니다.


둘째, 간병비는 한 명의 간병인에게 몇 명의 환자가 간병서비스를 받느냐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는데요, 1대1, 3대1 간병 혹은 6대1 간병이냐에 따라 타요양병원의 경우 10대1 간병이냐에 따라 비용이 조금씩 차이나게 됩니다.

 

지역과 병원따라 다르지만,

6:1 간병비용은 3만원/일

3:1 간병비용은 5만원/일

1:1 간병은 7~7.5만원 부터 시작해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체구가 크거나, 치매가 있는 등 근무 강도가 강할수록 금액이 올라가서 8.5~9만원까지 올라갑니다. 

 

셋째, 병실료는 4인실 이상 다인실일 경우 진료 및 치료비에 포함되지만,

1~3인실을 이용할 경우 월 90만~300만원 정도의 상급병실료가 부가됩니다. 각 병실 비용은 요양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기사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2/2019102201557.html

 

헬스조선이 선정한 좋은요양병원 6곳 소개합니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health.chosun.com

(사진 왼쪽부터)가은병원·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양지요양병원·이시아요양병원·천안요양병원·희연요양병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0/22/2019102201557.html

 

노인장기요양 등급?

 노인장기요양등급은 1~5등급에 따라 노인요양시설인 노인요양원, 재가복지센터 등에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65세 이상 혹은 65세 미만으로 노인성질병을 가진 자로 신청방법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신청절차에 따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장기 요양 등급

 

 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지원이 달라집니다. 1등급으로 갈수록 더 많은 금액과 보장구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거동이 불편해도 자기 몸 케어가 가능하고, 정신이 온전하시면 등급받기는 어렵습니다.

 치매가 있으면 좀 더 쉽게 등급이 나오긴 하지만 낮은 등급이라 지원이 적은 편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받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 말고도 지자체마다 운영하는 지원 제도도 있어요.

 

 

 비용 정리

  비용은 종합병원 > 재활병원 > 요양병원 > 요양원 순입니다.치료효과는 비용의 역순입니다.

 

마무리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치료비나 입원비는 의료보험에서 상당부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간병비는 지원이 안돼 부담이 큽니다.실비보험처럼, 간병비 지원이 되는 민간보험에 가입을 하시는 이유가 있었네요.

 

 

 

관련글

2021.04.03 - [생활정보] - 요양병원 추천 리스트, 요양병원 찾는 방법 안내, 요양병원 후기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