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생활지원사 하는일 급여 자격취득 취업방법 안내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3. 11. 18. 05:10

중장년 유망 일자리 생활지원사를 소개합니다.

요양보호사와 차이점, 하는일, 급여, 취업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활지원사는 주로 40-60대 중장년층을 위한 재취업 일자리로, 초고령화 사회에서 유망한 직업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5시간, 주 5일 파트타임 근무로 구성되어 있어, 
육아 중인 주부나 짧은 근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생활지원사-소개
생활지원사_소개

 

생활지원사 하는일 vs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치료 활동을 동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생활지원사는 간단한 생활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생활지원사는 일상생활이 가능한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분 요양보호사 생활지원사
업무의 차이 치료 활동을 동반하는 서비스 제공, 요양원/요양병원/재가복지센터 근무, 대소변 정리, 식사 관리, 약 관리, 청소 등 담당 간단한 생활 지원, 주 1회 복지센터 회의, 주 2회 안부 전화, 필요 시 집 방문, 간단한 청소 등 담당
근무 환경 및 시간 요양원, 요양병원, 재가복지센터 등에서 근무 주 5일, 하루 5시간 근무, 오전과 오후 타임, 휴게시간 30분 포함
급여 요양보호센터 근무하는 경우
9시간 2,010,000원
2023년 기준 월급 약 1,254,450원, 연장근로, 명절 휴가비 기관에 따라 추가 지급 가능
취업 준비 및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 필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생활지원사 자격증 중 하나 우대, 자격증 없어도 지원 가능, 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

 

 

- 생활지원사는 주로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무 시간은 주 5일, 하루 5시간으로, 오전과 오후 타임으로 나뉩니다.


- 복지센터에서 주관하는 회의에 참석하고, 매칭된 어르신들에게 주 2회 안부 전화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어르신의 집을 방문하여 간단한 생활 지원을 제공합니다.

 

 

생활지원사 급여 및 근무 조건 

- 2023년 기준, 생활지원사의 급여는 월 1,254,450원입니다.
- 연장근로 수당이나 명절 휴가비는 기관에 따라 추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취업 준비 및 자격증 

- 자격 요건: 특별한 필수 조건은 없으나,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생활지원사 자격증 취득자가 우대됩니다.
- 자격증 취득: 관련 자격증이 없는 경우, 생활지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생활지원사 일자리 찾기

채용 정보 웹사이트: 복지넷, 사람인, 커리어넷, 워크넷,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등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 팁: '생활지원사' 또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검색어로 사용합니다.
채용 시기: 주로 11월에서 12월 중순에 많이 나오며, 대부분 1년 단위의 기간제 근로자로 채용됩니다.

 

복지넷 바로가기

https://www.bokji.net/job/off/01.bokji

 

복지넷 | 일자리 | 구인정보

 

www.bokji.net

 

워크넷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워크넷 - 구인/구직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대상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1회 8~

www.work.go.kr

 

 

 

 

마무리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현 상황에서 생활지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요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직업은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위의 정보를 참고하여 생활지원사로서의 경력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