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생활정보

병원동행매니저 지원자격 급여 역할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3. 11. 18. 20:58

최근 요양보호사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직업, '병원 돌봄 매니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병원 돌봄 매니저의 역할, 자격 요건, 그리고 이 직업이 요양보호사들에게 어떤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병원동행서비스안내-동행서비스이용자입장

 

병원동행매니저 - 요양보호사의 새로운 대안 

  요양보호사로서의 경력은 많은 중장년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선택지였습니다.
 하지만, 이 직업은 낮은 임금과 힘든 노동, 그리고 요양 대상자로부터의 부당한 대우와 같은 여러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요양보호사들이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5년 이내에 직업을 그만두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의 등장

최근,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진 분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병원 돌봄 매니저'라는 직업입니다. 이 직업은 기존의 요양보호사 역할보다 더 편안하고,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동행 매니저는 연로한 부모님 또는 노약자에게 가족을 대신하여 병원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이 서비스에는 병원 이용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출발부터 귀가까지 동행하고, 병원 내에서의 이동 경로 파악, 검사실 및 진료실 동행, 약국 동행 등이 포함됩니다.

 

  1. 1인 가구 증가와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서울시를 비롯한 여러 지자체에서는 1인 가구를 위한 새로운 복지 정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서 병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2. 병원 돌봄 매니저의 역할: 병원 돌봄 매니저는 대상자가 병원에 갈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서 동행하며, 병원 접수, 수납, 진료 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요양 업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쉬운 일로 여겨집니다.

 

병원안심동행매니저 자격요건 신청방법 

병원안심동행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간호조무사 자격증, 장애인 활동 보조인 자격증,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 중 하나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신청은 노인 종합복지관, 구청 일자리 플러스 센터, 또는 온라인 포털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은 국가자격증이지만 필기시험 없이 온라인 수업과 실습을 통한 자격검정으로 취득이 가능해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중장년층이 도전하기에 적절합니다.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등 시니어 일자리 지원을 돕는 곳에서도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기본적인 보건 및 복지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소통 역량까지 갖춘다면 경쟁력을 더욱더 발휘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 시행기관

큐넷

https://www.q-net.or.kr/man001.do?imYn=Y&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한국사회복지협회

https://www.welfare.net/welfare/main.do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정책활동 [정책활동] '24년 정부예산안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관련 예산 478억 보건복지위원회 통과 [정책활동] ‘24년 정부예산안 국고지원시설인건비가이드라인 100% 준수 예산(473억) 통과, 사회

www.welfare.net

 

 

 

 

자격증 취득 방법: 병원 동행 매니저 자격증은 한국교육 평가개발원에서 교육을 듣고 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은 온라인 교육과 온라인 실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CPR 응급처치 과정 등이 포함됩니다.

 

한국교육평가개발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kyopyeong.com/Home/Html?menupageno=225&menupagedatakey=0&menupagedatakey2=undefined

 

한국교육평가개발원

한국교육평가개발원

www.kyopyeong.com

 

병원동행매니저_교육비

병원동행매니저 급여 월급 시급

병원동행매니저 수익 측면에서 본다면 시간당 2만원의 요금제로 운영되고 모든 서비스는 기본 2시간 이상 제공됩니다.
 본인의 서비스 품질이나 서비스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최대 월 240만원 정도의 예상 수익이 기대됩니다.


 

마무리

병원동행매니저는 요양보호사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 직업은 요양보호사들이 겪는 여러 어려움을 해소하고, 보다 나은 근무 환경과 급여를 제공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라면 이 새로운 기회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