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치과,일자리정보

생활정보 안내,구인구직, 일자리센터,채용정보,일자리정보

상품소개

연금 저축 펀드 추천 - 전기차 관련 ETF

구인구직생활정보나눔 2021. 3. 1. 15:05

 

연금저축 장점

세제혜택도 받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는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상품입니다.

 

연금저축이라 함은 보통 다음 3 가지 상품을 말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IRP' 이 3 가지 상품은 연금저축이라는 범주에서는 비슷한 상품이지만 세부내용(혜택, 수수료)에 다소 차이가 있어서 가입 시 구분을 잘 하셔야 합니다.

 

 

절세효과

  • 최대 66만원 연말환급

  • 연간 납입금액의 최대 400만원* x 16.5% (총 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가입자의 세액공제 효과)

* )총급여 1.2억원 초과 가입자는 연300만원 한도 적용(단, 근로소득 이외 다른 종합소득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 1억원 기준 적용)

 

자유로운 입출금(부분)

- 연1,800만원까지 입금 가능 (단, 연금저축계좌, 퇴직연금 DC형 및 IRP 개인추가납입 합산)

- 계좌해지 없이 언제든지 필요한 만큼 예수금(현금) 또는 펀드 환매 후 인출 가능

- 연금적립금에서 출금할 때 차감되는 세금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세율이 낮은 적립금부터 인출

- 이자, 배당소득, 매매 차익에 비과세

- 대신 혜택받은 금액에 대해서는 연금수령시 연금소득세 있음

- 부분인출 가능. 혜택(비과세 및 세액공제)받은 금액에 대해서는 혜택 받은만큼의 패널티가 있지만,  혜택  안받은 금액은 패널티 없이 자유롭게 인출 가능 (400만원 추가로 납부한 원금) 

 

 

연금저축 보험은 들지 말아라?

  '연금저축보험'은 사업비라는 항목으로 7~10% 가까이 수수료를 뗍니다.연금저축 수익율이란 기사에 내 연금저축보험 수익율이 궁금해 확인해보면 5년째 마이너스인경우가 많습니다.16.5% 세재혜택이 있긴하지만 뒷목잡는 상황이죠.

 

 이미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수수료 계산하셔서 '연금저축펀드'나 'IRP'로 옮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연금저축펀드에 얼마나 넣어야 하나?

 연금저축보험보다 운용비나 수수료 낮습니다. 0.5%~ 1% 수준입니다.하지만 이것도 몇십년 동안 쌓이면 수익율에 큰 영향을 줍니다. 되도록 운용수수료가 낮은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는게 유리합니다.

 

운용수수료가 낮다고 수익율이 낮은게 아니니까요.

 

세재혜택 16.5%(확정수익)이 큰 장점이긴 하지만 이 운용 수수료가 아까운 투자자들은 이 운용수수료를 신경쓰는 투자자들은 직접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16.5%이란건 엄청나게 큰 수익이기 때문에 세재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대 400만원까지 연금저축펀드로 납부하고 나머지 돈은 직접투자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연금저축펀드 수익율 , 추천

  과거의 수익율이 미래의 수익율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하지만, 과거에 실적을 보여줬던 펀드 수익율이 하루아침에 고꾸라지지도 않습니다.상품내용을 살펴보고 20~30년 장기간 좋은 수익율을 보여줄것 같은 펀드를 스스로 판단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영원하게 좋은 수익율을 내는 펀드는 없으니, 5~10년 마다 시장흐름에 맞게 펀드를 갈아타도 됩니다. 

 

연금펀드 수익율 확인 방법

네이버에서 '연금펀드수익율'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지난 1년 수익율은 미래에셋 코어테크증권투자신탁 펀드가 수익율이 64.11%로 가장 좋았습니다.5위 까지 큰 차이는 없네요.

 

 

지난 1년 수익율이 높다고 덮썩 가입하면 안됩니다.지난 1년 펀드구성상품이 좋은 실적을 보여줬다는것이지 앞으로도 좋은 수익율을 보여줄거라는 보장은 없는거니깐요.

 

수익율 1위인 미래에셋 코어테크증권투자신탁 펀드상품구성내용과 수수료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상품명을 클릭하면,총보수가 1.155% 이고, 설정액이 141억원으로 큰편은 아닙니다. 

 

 

포트폴리오를 보면 대부분 국내주식으로 구성돼 있고,보유주식은삼성전자가 33%, SK하이닉스가 11.3%, 현대차 4.96% 순입니다.

 

코스피지수가 3000을 넘고 반도체와 전기차 관련주가 많이 올라 수익율이높았던 것이죠.앞으로도 이 회사들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하시면 이 펀드에 가입하시면됩니다.

 

포트폴리오에 대단한 노우하우는 없어보이죠? 운용보수 1.155%도 많은것 같습니다. 저 같으면 세재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월 38만원만(연 400만원) 적립식으로 넣고나머지 금액은 직접 삼성전자 33%, 현대차 33%, LG화학 33%  적립식으로 사겠어요. 

 

수익율 5위였던,

에셋플러스코리아리치투게더연금증권자투자신탁 1의

운용수수료와 구성주식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운용보수는 1.53%로 더 크네요.

역시 국내주식이 대부분이고, 

Top10 보유주식 1위가 카카오로 성장주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전기차관련 ETF에 투자한 연금저축펀드 

 

 기후변화가 심해짐에 따라 각 나라에서 내연기관차들이 퇴출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완성차 회사도 좋지만, 전기차 필수부품인 전기배터리 회사도 미래 전망이 밝을것 같다는 투자 판단을 했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연금저축펀드 4차산업 ETF 추천)

  • TIGER 2차전지테마는 국내 주요 2차전지 생산 및 공급 업체들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 주요 2차전지 대기업들인 삼성SDI, LG화학, 포스코케미칼, SKC, SK이노베이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2차전지에 들어가는 양극재, 음극재 등을 생산하는 에코프로비엠, 일진머터리얼즈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테슬라로 시작한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 이와 관련된 기업들이 포함된 ETF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시가총액은 4400억원 수준이며, 연보수는 0.5%입니다.

ETF에 투자하는 상품이라(이미 상품구성을 다른 펀드에서 다 해놓음) 연보수도 0.5%로 낮고 미래전망도 밝습니다. 

 

 2차 전지에 관련된 회사들로 자산이 구성돼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연금저축펀드 4차산업 ETF 추천)

 

  • KODEX 2차전지산업는 국내  주요 2차전지 생산 및 공급 업체들에 투자하는 ETF 상품입니다.

  • 위의 TIGER 2차전지테마보다 상위기업의 구성 비중이 높아서, 좀 더 대기업 위주에 투자를 원하는 분에게 맞을 것 같습니다.

  • 시가총액은 4060억 수준이며, 연보수는 0.45%입니다.

연보수가 0.45%로 낮은편이고, 시가총액도 높아 안정적인 펀드입니다. 

구성자산도 TIGER와 비슷합니다.

이럴땐 연보수가 낮은 펀드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몇년 혹은 몇십년뒤 수익율을 예상할 순 없으니, 연보수가 낮은게 유리합니다.

 

 

 

 

마무리

 본인의 투자 아이디어가 있다면 , 그런 종목으로 구성된 ETF에 투자 하는 연금저축펀드가 있습니다.직접투자도 괜찮지만, 16.5%의 세재혜택도 포기할 수 없지요.직접투자와 연금저축 펀드 투자를 함께하면 리스크도 분산되고, 안정적인 수익율을 추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에 헬스케어 연금저축펀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2020/10/06 - [생활정보] - 퇴직연금 수령방법과 종류

2020/10/03 - [생활정보] - 주택연금 신청 자격, 수령액, 장점/단점

2020/10/03 - [생활정보] - 기초연금 신청, 수급자격(65세 이상) 및 모의계산

2020/10/12 - [생활정보] - 주택연금관한 궁금증들(Q&A) - 중도해지가능